본문 바로가기

전체 글3

<갓생 천재>, 요행은 없다 천재 올빼미의 배신 만약 계획대로 3년을 살 수 있다면 당신은 커다란 성장을 할 수 있다. 3년을 계획대로 살기 위해 우선 1년을, 1년을 위해 우선 1달을, 1달을 위해 1주일을, 1주를 위해 하루를 계획대로 살아야 한다. 하루를 계획대로 사는 유일한 방법은 아침을 계획대로 사는 것뿐이다. 요행은 없다. 갓생은 SNS에 없다 현실의 갓생은 화려하지 않다. 어림도 없다. 과정의 귀찮음을 견디고 이겨낼수록 결과가 좋다. SNS 스타의 갓생 검색 대신 공부를 하고 글을 쓰고 책을 읽고, 뭐든 노력에 집중하자. 커피 대신 몸에 좋은 차도 마셔보고, 창문을 열어 새벽 공기를 느껴보고, 조깅하고, 하늘을 바라보면서 자연을 느끼고, 스스로 잘 살고 있다고 느껴보자. 시간이 지나 누군가 물어볼 것이다. "갓생 사는 .. 2023. 6. 6.
<우울할 땐 뇌 과학>, 뇌 과학은 우울증을 어떻게 해결하는가 이 책의 1장에서는 하강나선에 갇힌 뇌를 주제로 우울함에 대한 현실적 사례들을 뇌과학적 관점에서 살펴보고, 2장에서는 상승나선을 만드는 뇌를 주제로 이를 극복하는 방법들에 대해 살펴본다. 사람마다 빠져들기 쉬운 하강나선이 다르므로 기분을 향상시키는 상승나선의 형태도 다 다르다. 자신에게 맞는 상승나선을 찾아내는 것이 가장 좋은 길이며, 그 어떠한 작은 변화라도 뇌의 상승나선에 시동을 걸 수 있다. 불안한 변연계 진정시키기 나가서 햇볕쐬며 산책, 햇살 아래 일광욕하며 음악듣기, 잠들기 전에 행복한 기억 한 가지씩 떠올리기, 일기장에 적기, 일단 뭐라도 결정하기, 선택의 폭을 좁히고 가능한 한 빨리 결정내리기, 통제할 수 있는 일에 주의를 집중하기, 천천히 깊이 심호흡하기, 긴 포옹하기의 방법으로 우울함과 .. 2023. 5. 10.
<더 단순하게 살아라>, 시간에 대한 착각에 대하여 이 책은 일은 더 단순화하고 적게하되 훌륭한 질을 만드는 것, 시간에 관한 모래주머니를 털어버리는 것에 인생과 성공의 비밀이 있다고 말한다. 또한 수많은 인생 지침서들이 간직한 비밀이란, 아무리 많이 읽어도 소용이 없다는 것! 책의 내용을 행동으로 옮길 때, 비로소 그 지침서들이 의미를 지닌다는 것이다. 시간에 대한 착각 시간은 순간과 순간이 끝없이 이어지는 '순차' 이며, 사건을 이해하는 척도가 시간이 아니라 오히려 그 반대로 시간을 이해하는 척도가 사건이다. 책에서는 시간에 대한 착각들 7가지에 대해 말하는데, 첫째로 늘 시간이 없다고 생각하는 것, 둘째로 빠르면 빠를수록 좋다고 생각하는 것, 셋째로 다다익선이 좋다고 여기는 것, 넷째로 기술의 발달로 시간을 벌었다고 여기는 것, 다섯째 멀티태스킹으로.. 2023. 5. 2.